소개

세계를 선도하고 초격차를 이루는 우리는,
KAIST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입니다

인사말

“최고의 학생에게 최고의 대우를”
진부한 표현이 아니라, 실제로 KAIST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이미 최고 수준이라는 것은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타 대학에 신설된 반도체 계약학과가 기존의 학과들보다 입학하기 더 어렵다는 사실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저희 KAIST의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최고 중의 최고의 학생을 선발하며, 이 학생들에게 어울리는 최고의 교육과 혜택을 제공합니다.
“세계적 인재 뒤에는 항상
세계적 교수의 교육이”
최고의 학생들이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미 세계 최고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세계적인 인재의 길을 걸어본 교수님들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KAIST 반도체시스템공학과 는 이러한 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각 교수님들의 세계적인 수준을 모두 열거하기는 힘듭니다만, 한 예로 먼저 반도체 설계 올림픽이라 불리는 ISSCC라는 학회에서 KAIST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 참여하는 교수님들은 MIT, Berkeley, Stanford 등을 제치고 17년째 압도적인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컴퓨터 구조 분야,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KAIST는 세계적 수준이며 국내에 서는 압도적인 1위를 하고 있습니다.
“World-class 인재 양성은
World-class 교수진이”
경쟁 무대가 더 이상 한국이 아니라 세계로 펼쳐진 시대에, 우수 학생들의 교육은 세계적 석학들이 맡아야 글로벌 인재로 양성할 수 있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세계적 수준의 인재가 된다는 것은 단지 지식 흡수로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학문적으로 탄탄한 기초와 더불어 유연한 사고가 뒷받침 돼야 하고, 또한 창의적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이 길을 미리 걸어가 본 교수님들은 본인보다 더 뛰어난 제자를 기르기 위해서 지금까지 배우고 경험한 여러 가지의 개념, 사고방식, 정신들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입니다.
“공감과 배려를 통한 더 행복한 삶”
저의 바램은 KAIST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치열한 경쟁 체제에서 본인의 행복이 무엇인지도 모르며 달려온 학생들이 꿈을 찾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씨앗을 심어주려 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인재라도 타인을 공감하며 배려하지 않고는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의 성숙과 발전을 통해 주변 사람과 사회가 더 조화와 발전을 이루는 진정한 행복을 누리게 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학생들 주도하에 공감, 배려, 행복나누기 활동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교육이 이루어질 대전 캠퍼스 관련입니다. 대학생이 되면서 부모님의 슬하를 벗어나 독립생활을 시작하는 것은 외국에서는 너무나 당연시되는 삶이자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입니다. 치열한 경쟁과 쫓기는 삶에 숨 쉴 틈 없는 서울이 아닌, 대학 본연 젊음과 열정을 갖춘 대전의 KAIST 캠퍼스에서 독립된 대학생활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은 큰 행운이라고 생각됩니다.
행복한 삶과 멋진 꿈을 위한 최고의 학생들의
열정 어린 도전을 기대합니다.
- KAIST 반도체시스템공학과장 조성환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