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KAIST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서
신입생 여러분들의 뜨거운 열정과 도전을 기다립니다

입학안내

KAIST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미래
산업에
가장 중요한 반도체 분야의
차세대 리더를 양성
합니다

모집 일정 및 학생 선발 계획

입학 지원 시 1지망 학과로 반도체시스템공학과 또는 무학과를 선택해야 하고, 2지망 학과를 추가 선택 가능합니다.
전형과정에서는 학과 선택 구분 없이 통합하여 평가되며,
1지망 학과 정원 초과 시 2지망 학과로 배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서 타 학과로의 전과는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주요 커리큘럼을 이수하고,
6학기가 종료되었을 때 가능합니다.
(2025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상세 입시 일정은 입학안내 홈페이지 참조 부탁드립니다.

입학 혜택과 의무

01. Benefit

혜택

  • 등록금 4학년까지 전액 지원
  • 등록금 외 약 4,000만원의 학업 장려금, 기숙사비, 연구 장려금 등 지원
  • 정규/계절학기중 서울캠퍼스 수강 및 기숙사비 지원
  • 해외 대학 교환학생, 학회 참가 등 국제 연수 기회 및 경비 제공
  • 성공적인 과정 이수 시 삼성전자 입사 보장

02. Duty

의무

  • 삼성전자에 입사하여 근무해야 함.
  • 삼성전자 입사를 위해서는 삼성대여장학생 시험을 통과하고 졸업시 성적이 2.7/4.3이상이어야 함.
  • 삼성전자 의무 근무기간은 삼성대여장학생 시험을 통과한 다음 학기부터 삼성전자로부터 수혜 받은 기간의 두 배임. (예시: 삼성대여장학생 시험을 2학년 2학기때(4학기차) 합격하면 3,4학년때 삼성전자로부터 수혜를 받게 되고, 4년간 삼성전자에서 근무해야 함.)
  • 삼성전자 입사 전 병역의무를 필하여야 함.
  • *KAIST 규정에 의거하여 성적에 따라 등록금의 일부를 학생이 납부할 수 있음.
  • *직전학기 성적미달자 및 학사경고자에게는 20만원/월의 계약장학금만 학기중 지급됨.
  • *삼성대여장학생 시험은 2학년 2학기(4학기차)부터 매학기 응시 가능하며, 삼성대여장학생 시험에 통과하지 못할 경우, 그 다음 학기에는 성적과 상관없이 20만원/월의 계약장학금만 학기중 지급되고, 기숙사비 지원이 없음.
  •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서 타 학과로의 전과는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주요 커리큘럼을 이수하고, 6학기가 종료되었을 때 가능합니다.(2025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 *타 학과로 전과하거나 졸업평점 2.7 미만인 경우, 또는 성실히 의무 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지원받은 등록금, 기숙사비 및 계약장학금을 반환해야 함. 단 1,2학년 등록금, 기숙사비는 반환하지 않아도 됨.

FAQ

Q

KAIST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 지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KAIST 무학과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지요?

A

반도체시스템공학과로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입학지원서 희망학과에 "반도체시스템공학과"를 선택해야 하며 전형과정에서 학과선택 구분없이 통합하여 평가됩니다. 학과 정원을 초과할 경우 KAIST 무학과로 배정될 수 있습니다.

Q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무학과와 평가 기준 및 커트라인이 다른가요?

A

반도체시스템공학과와 무학과를 분리하여 평가하지 않으므로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입시 커트라인은 원칙적으로 무학과와 동일합니다. 그러나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지원자가 많을 경우,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커트라인이 더 높아지게 되며 학과 정원 초과 시 일부 학생들은 무학과로 배정될 수 있습니다.

Q

KAIST 무학과로 입학한 후 추후 반도체시스템공학과를 선택할 수 있는지요?

A

안됩니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입학할 때 정해집니다. 이 후 반도체시스템공학과로의 진입은 불가능합니다.

Q

KAIST 반도체시스템공학과로 입학한 후 추후 타학과로의 전과가 가능한지요?

A

타 학과로의 전과는 제한적*으로 가능합니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주요 커리큘럼을 이수해야 하고, 6학기가 지난 경우 가능 (2025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Q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서 타학과로 전과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A

타 학과로의 전과는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주요 커리큘럼을 이수하고, 6학기가 지난 경우 가능합니다. (2025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전과시 지원받은 등록금, 기숙사비 및 계약장학금을 반환해야 합니다. (단 1,2학년때 지원받은 등록금과 기숙사비는 반환하지 않음)

Q

KAIST의 다른 학과에서 반도체시스템공학과를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 할 수 있는지요?

A

할 수 없습니다.

Q

반도체시스템공학과 학생으로 공부하며 타학과를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을 할 수 있는지요?

A

타학과 복수 또는 부전공이 가능합니다.

Q

반도체시스템공학과 학생들은 서울캠퍼스에서 어떤 활동을 하나요?

A

반도체시스템공학과 학생들은 서울에서 수업을 듣는 것이 가능합니다. 학과에서는 계절학기 중 학생들의 서울 캠퍼스 수강 및 생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기 중에는 KAIST 도곡캠퍼스에서 진행되는 교양/인문 콜로키움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왕복 버스 지원) 그리고 방학 중에는 KAIST 홍릉캠퍼스에서 진행되는 계절학기 경영리더쉽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홍릉캠퍼스 기숙사 지원) 또한 본인의 필요에 따라 KAIST와 학점교류 협약을 맺은 타대학(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도 있습니다.

Q

대학원 진학이 가능한지요?

A

네, 대학원 진학이 가능합니다. 석사 진학은  학-석사 5년과정으로 진학이 가능합니다.

Q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 입학하면 진로가 제한되는 것 아닌가요?

A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커리어 패스를 제공합니다. 학사 졸업 후 바로 삼성전자에 입사하는 경우도 있지만 학생이 원한다면 학-석 연계를 통한 대학원 진학도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 입학한 학생은 학과의 풍부한 예산 지원하에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삼성에서 전문성을 갖춤으로써 향후 성공적인 커리어(박사,유학,창업 등)를 쌓는데 좋은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Q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 입학하면 삼성전자 취업이 보장되나요?

A

삼성대여장학생 시험에 합격을 하고, 정해진 학업 요건과 성적을 충족하면 삼성전자 입사가 보장됩니다. 시험은 2학년 2학기부터 매 학기 치를 수 있습니다.

Q

장학금은 언제부터 받고 만약 삼성에 가지 않게 되면 반환해야하는 혜택은 무엇인지요?

A

홈페이지내의 "입학 특전과 의무"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Q

삼성전자에서 의무근무기간을 채우지 못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A

삼성전자 입사 후 의무근무기간을 채우지 못할 경우, 삼성에서 지원받은 등록금과 기숙사비 실비 (1,2학년때 받은 등록금/기숙사비 제외)을 잔여 의무기간으로 일할 계산한 금액을 회사에 반환해야 합니다. 단, 입사 전 카이스트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서 지원한 계약장학금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Q

반도체시스템공학과 학생들도 국가장학금 신청을 하나요?

A

네, 학사특별장학금 등 기타 소득 분위 확인이 필요한 생활 장학금 신청을 위해서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다만,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서는 이미 계약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교내 학사학자금(학사과정생 중 국가장학금 유형1 신청자 대상 지급)은 따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서는 재학생들에게 등록금 외 약 4,000만원 가량의 학업 장려금, 기숙사비, 연구 장려금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TOP